로고




HOME > 예수말씀연구소 > 연구소자료 > 연구소소장자료


 
작성일 : 09-09-09 15:25
오늘의 신학동향-신약학
 글쓴이 : 예수말씀
조회 : 2,917  
   기독교신문-오늘의 신학동향(예수말씀연구소 소개).pdf (1.1M) [46] DATE : 2009-09-09 15:25:14
실천적 연구주제를 강화하는 경향
한국 최대 최고의 정통 기독교 신문인 기독교신문 제1986호(2009년 9월 6일)에 실린 글

예수님의 말씀연구와 실천에 관한 신약학의 최근 동향
소기천 교수(장로회신학대학교 신약신학)

최근의 신약학은 실천적인 연구주제를 강화하는 하나의 흐름이 있다. 과거의 신약학은 교의학과 조직신학에서 독립한 후에 성서본문에 관한 분석에 치중한 경우도 있었고, 성서에 나타난 내용을 근거로 성서신학적인 주제들을 체계화 한 경우도 있었다. 이 양자의 경우에 우선 성서신학자들이 주석을 통해서 신학적 내용들을 그 연구의 도태로 만들었고, 후에 이런 이론적인 연구들을 가지고 목회자들이나 실천신학자들이 현장에 연결하도록 요구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서신학자들이 남겨준 이론적인 내용들을 일선 목회나 교육이라는 실천적인 현장에 연결하는 작업들은 목회자들이나 실천신학자들에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안타깝게도 왜곡하거나 잘못 적용하는 경우들이 과거에 많이 있었다.
최근의 신약학은 성서신학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그 이론에 근거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실천적인 작업까지도 성서학자들이 도맡아서 하는 경우가 많다. 예수님의 말씀연구와 실천에 관한 작업도 이런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다. 한국 교회가 침체와 불명예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예수님의 말씀과 삶’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성서학자들은 학문적으로 예수님의 말씀과 삶을 연구할 뿐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이 삶의 현장에 뿌리를 내리게 해서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의 모범을 따라서 살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한다.
변화가 필요하다. 한국교회는 그 동안 교회 안에서만 빛을 비추는 일에 익숙하였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한국교회는 ‘세상의 빛’이 되어야 한다. 인도의 성녀 테레사가 “어떻게 이 많은 봉사를 실천하였습니까?”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관해서 “저는 그저 오늘 내가 맡은 한 사람을 위해 일하다보니, 저도 모르는 사이에 이렇게 많은 봉사를 실천하게 된 것이지요”라고 대답했다. 예수님께서는 “너는 구제할 때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마 6:3)고 가르치셨다. 이러한 가르침을 따라 세상이 주는 상급이 아니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조용히 실천하고자 하는 신약학자들의 모임이 있다. 신학자들이 늘 하던 대로 신학을 위해 일하기는 쉽지만, 평신도를 상대하는 일을 다소 어렵다. 그러나 신학자들이 눈높이를 낮추어서 평신도를 일깨우는 사역을 감당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면, 평신도를 직접 섬기기 위해 일하고 있는 예수말씀연구소(www.jesussayings.net)는 개인적으로 숨어서 봉사하는 귀한 분들을 찾아서 함께 힘을 합쳐서 실천하는 일을 하기도 한다. 예수님께서는 많은 말씀을 가르치기보다,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며 실천하는 일을 즐겨하셨다. 예수말씀연구소는 한국 교회가 침체와 불명예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예수님의 말씀과 삶’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앞으로 학문적으로 예수님의 말씀과 삶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이 삶의 현장에 뿌리를 내리게 해서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의 모범을 따라서 살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예수말씀연구소는 3대 사역을 중심으로 실천하고 있다. 첫째, 복음선교원(Evangelizing)은 예수님의 선교명령을 한국과 세계 교회가 감당할 수 있도록 견인차 역할을 감당하면서 선교학교, 설교학교, 예배학교의 프로그램과 예수 Up 프로그램을 두고 있다. 둘째, 상담치유원(Counseling/Healing)은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통해 병든 자를 고치고 가난한 이웃의 친구가 되어준 모델을 따르면서 성령학교, 상담학교, 디아코니 학교의 프로그램과 변화 Dynamic 프로그램을 두고 있다. 셋째, 제자훈련원(Disciple Training)은 예수님께서 실천하신 일을 따라 가정과 교회와 사회와 세계를 겸손히 섬기면서 기도학교, 제자학교, 성경학교의 프로그램과 기도 RECALL 프로그램을 두고 있다.

 
   
 

로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