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HOME > 커뮤니티 > 3대컨설턴트 > 상담치유원 > ILHP > 성령학교


 
작성일 : 10-09-04 09:44
성령의 능력으로 변화된 삶
 글쓴이 : 예수말씀
조회 : 4,276  

성령학교와 내러티브 성경공부
2010년 9월 이레서원 발행


예수말씀 13-12-26 13:37
 
‘성령의 능력으로 변화된 삶’을 읽고
학번 : 201354004  청목과정  성명 : 조  신  호

이 책은 각 교회가 성령사역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지 그 실례를 보여주고자 한다고 밝힌다. 실제로 2010년 봄학기에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개설된 연합강좌에서 교재로 사용되었던 책이며 당시 참여하였던 150여명의 학생들이 여러 가지 다양한 성령의 은사와 열매를 알아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교재이기도 하다.

책을 살펴보면 3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먼저 성령학교 이론에 관한 내용으로 내러티브로 성경읽기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며 왜 오늘날 내러티브로 성경을 읽어야 하는지 왜 내러티브 설교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한다. 특별히 한국교회에서 어떤 설교가 더 선호되고 있는가에 대한 설명은 흥미롭다.

한국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이야기를 좋아하는 특징이 있다는 명제를 제시하며 그 예로 ‘드라마 공화국’, ‘한국연예계이야기’ 등의 실례를 제시하며 주장을 뒷받침 한다. 그리고 그것이 교회에도 접목되어서 사람들은 말씀을 읽을 때나 설교를 들을 때에도 이야기방식을 모두 좋아하는데, 그러나 한국교회에서는 보편적으로 사용되지 않음을 지적하며 그럼 왜 이야기식 설교가 많이 사용되지 않는가에 대해 설명하기를 이야기식의 접근방법은 성경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이야기로 풀어내야 하기 때문에 창의성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국교회의 목회현장상황이 너무나 바쁘게 돌아감으로 인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준비하지 못함을 지적한다.

그러나 이야기식 설교를 들을 때 사실로서 들려오는 설교에서 벗어나 회중들의 감성이 자극되고 마음이 움직이고 생각이 변화하여 실천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는 사실을 밝히며 이제는 내러티브설교로 가야하는 이유를 분명히 밝힌다.

그러나 이야기식으로 설교함에 있어서 오해하거나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도 동시에 지적한다. 그것은 성경의 사건을 이야기로 풀어말하는 것이지, 설교자가 자신의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개인적인 일화는 예화에 불과하다고 일축하며 이야기 방식으로 성경에 접근하는 방법은 성경본문자체를 순수하게 이야기로 풀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효과 측면에서도, 단순히 성경을 읽으면 어렵고 지루하게 느껴져 한 시간 뒤에는 그 내용이 기억나지 않을 수 있지만 정말 재미있는 이야기는 몇 달이 지나도 기억에 남는다며 이야기설교의 효과와 탁월함을 거듭 주장한다.

책은, 내러티브 성경공부 지침도 순서대로 나열해서 잘 보여주고 있다.

그 단계를 보면 다음과 같다.

1step. 경배하기 & 성령초청
2step. 자갈치우기
3step. 씨 뿌리기
4step. 물주기
5step. 거름주기
6step. 기다리기
7step. 열매맺기로 진행되며, 교재는 이 모든 과정 가운데 분명하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꼼꼼하게 기록하여 잠재적 진행자들에게 제시하고 있음도 알 수 있다.

그 다음으로는 실제적 진행방식을 가이드로 제시한다. 내러티브 성령공부 1,2,3,4로 각권 구약의 성령/ 신약의 성령/ 성령학교의 현장/ 성령충만을 주제로 실제적 진행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두 번째는 성령의 은사에 관한 특강과 은사의 실제에 관한 제시이다. 우리가 신앙생활을 할 때 이것이 성경적으로 옳은 것인가 그른 것인가에 대해 많은 부분 논란이 있을 수 있는 것이 은사에 관한 것일터인데, 성령의 은사에 관해 균형잡힌 시각으로 은사를 설명하고 구분하며, 성령의 열매에 관한 이해를 돕고 은사를 통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이해를 잘 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그리고 은사의 실제에서 여러 성령의 은사들을 서술하여 성령의 은사에 대한 성경안에서의 예를 제시하여 그 구체적 출처를 분명히 하는 가운데 독자들에게 성령의 은사에 대한 더욱 분명한 이해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특별히 성령의 은사들에서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의 은사, 병 고치는 은사들, 능력행함, 예언, 영들 분별함, 각종 방언 말함, 방언통역 등에 서술하며, 특별히 다양한 은사들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정리에서 일목요연하게 성령의 은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 은사를 이해함과 사용함과 더불어 은사를 주신 목적, 성도들의 자세, 은사의 구분, 성령의 구체적 성격까지설명하며 특별히 방언의 은사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가지고 방언을 대인방언과 대신방언으로 나누며, 방언의 유용성, 방언을 주신 하나님의 목적 등을 서술함으로 밝히고, 특별히 성령의 은사를 받는 법과 함께 또 은사의 오남용도 다루어,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각각의 은사들의 특징과 약점들에 대한 기술에서 결국 은사배치를 앞으로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답변도 되어주었다는 판단이다.

목회현장에서 수많은 상황들과 맞닥뜨리는 것이 목사라고 한다면, 특별히 성령으로 주어진 특별한 은사들을 가진 성도들을 대할 때, 때로는 적잖이 당황하거나 놀랄 수도 있는데, 과제물로 제시해 주신 ‘성령의 능력으로 변화된 삶’을 통해 많은 은사들에 대한 정리와 더불어 기본적인 이해를 강화하게 되었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한 학기 동안 가르쳐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늦게 제출하게 된 점 너그러이 용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조 신 호 올림.
 
   
 

로고
top